안녕하십니까?
한국평화연구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전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임채완입니다.


'사단법인 한국평화연구학회'(韓國平和硏究學會, The Korean Association of Peace Studies)는 2003년 세계평화통일학회로 출발하여 2010년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 학회는 2010년 12월 '통일부'로부터 사단법인의 승인을 받았으며, 2011년 9월 '기획재정부'로부터 지정기부금단체로 선정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전국 규모의 학회로 발전해 왔습니다. 우리 학회의 회원은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의 전문연구자, 평화네트워크의 활동가, 정부 및 비정부 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개인 및 단체 회원들로 2013년 1월 현재 500여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학술적 차원에서 '평화학'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세계의 평화와 번영,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에 기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학회는 한반도와 세계 평화를 주제로 한 학술지 및 자료집 발간, 정보자원 교류, 국제 및 국내 학술대회의 개최, 그리고 타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 등 평화학의 이론적 정립과 실천적 지평을 넓히기 위한 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학회의 학술지인『평화학연구』(The Journal of Peace Studies)는 2003년 창립 때부터 현재까지 매년 4회(3월, 6월, 9월, 12월) 발간되고 있습니다. 이 학술지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서 2011년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평가에서 '우수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현재까지 학술지 2호를 영문으로 출간하였지만, 2013년부터 매년 2회(전·후반기 각 1회)로 증편해 영문학술지를 독립적으로 출간할 예정입니다. 이는 우리 학술지를 세계적인 학술지로 격상시키기 위한 전초 작업입니다. 물론 국문학술지도 2013년부터 1회 증편해 매년 4회(분기별)로 발간됩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 학회는 창립 이후 현재까지 매년 2회의 국내 정기 학술회의는 물론 해외 국제학술회의, 그리고 특별기획 학술회의 등을 개최하여 국내외 평화학 연구활동을 선도해 왔습니다.

2013년은 우리 학회가 창립 '10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해입니다. 따라서 올해는 학회 창립 10주년을 맞아 회원들에게 연구발표의 기회를 더욱 확대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회원들의 학회 참여를 배가시키고, 외국의 학회 및 대학 등과 교류협력의 지평을 더욱 넓혀 가겠습니다. 저는 우리 학회가 쌓아온 지난 10년의 경험과 전통을 이어받아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비약적인 한 해로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한국평화연구학회 회원 여러분!
'사단법인 한국평화연구학회 창립 10주년'을 맞은 계사년 한 해, 학회의 비약적인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우리 학회는 세계 속의 평화학을 선도하는 학문공동체로 우뚝 설 것입니다. 거듭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많은 성원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